인물을 연민의 대상으로 여기고 그녀에게 감정 이입을 하며 필요에 의해서는 육체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묘사된다. 하지만 영화 속에서의 그는 이미 이혼을 한 상태이며 레이첼과는 감정이입을 넘어서 나중에 블레이드러너라는 직업상 제거해야 하는 대상인 그녀를 숨겨주고 나중에는 함께 도망치는
영화화한 이 작품이 매트릭스적 특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. 1982년 개봉한 영화 `블레이드러너(Blade Runner)`는 10년이 지난 후에 평론가들의 새로운 해석과 최고의 작품이라는 수정된 비평을 받으며 사이버 펑크로 흔히 알려진 현대 SF 영화들의 시조가 되는 작품이다. 참고로 필립 K. 딕은 `마
영화들이 요새 한창 발달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앞으로의 우리 미래사회를 예견하는 등 영화는 여러 현대사회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또한 영화는 우리에게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본 모습을 어느 한 영화에서 대표적인 현대식 인물의 모습을 투영해 현 자신의 실생활을 돌이켜보며 심금을 울
영화를 여가선용의 수단으로만 여겨왔던 우리들은 이런 의문을 품어볼 수 있다.
1. 영화는 정치적인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?
관객은 스크린에 나타난 표상들. 즉 등장인물, 관념, 신화, 이야기, 구조, 생활양식 속에서 그들 자신을 인지하게 된다. 여기서 중요하게 나타나는 개념은 '동일화'
SF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드러난다. 노골적인 거부 반응과 은근한 폄하. 첫 번째 반응은 특히 아버지 세대인 중, 장년 층에서 두드러진다.
“저런 걸 왜 보는지 이해가 안가.”
한 번도 SF 작품을 감상한 적 없는 아버지의 판단은 SF에 대한 단편적인 이미지에 기초한다.
영화와 관련된 영상 문화는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까. 특히 현재의 시점에서 문학과 영상 문화가 어떠한 구조로 연결되어져 있는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. 또한 영상 문화가 사회와는 어떠한 연관성을 맺고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.
세계는 영화가 만들어지
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.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.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
영화화한 작품이다. 필립 K.딕은 유명한 SF작가로, 고뇌하는 인조인간의 모습을 비롯해 의학, 자연사학 등에 대한 영화의 탁월한 배경 지식으로 <토털리콜>, <마이너리티 리포트> 등의 많은 작품이 영화화 되었다. 영화<블레이드러너>는 필립 K.딕의 원작과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으나, 대체로 모티프
영화화한 작품이다. 필립 K.딕은 유명한 SF작가로, 고뇌하는 인조인간의 모습을 비롯해 의학, 자연사학 등에 대한 영화의 탁월한 배경 지식으로 <토털리콜>, <마이너리티 리포트> 등의 많은 작품이 영화화 되었다. 영화<블레이드러너>는 필립 K.딕의 원작과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으나, 대체로 모티프